에너지바우처 신청 지원 대상 환급 조회 신청기간 잔액조회

에너지바우처 신청 지원 대상 환급 조회 신청기간 잔액조회

최근 동안 난방비로 많은 분들께서 급등하는 연료비로 인하여 올라간 금액을 보시고 놀라시는 경우가 있고 뉴스 등을 통해 이런 소식을 접하시고 계신데요. 특히나 한파로 인해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취약계층인 분들의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정책이 있었으나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에너지 바우처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26일 오전 정부는 겨울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 바우처 지원을 늘리고, 가스요금 할인 역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에너지 바우처는 생꼐 의료주거 교육급여 기초생활수급가구와 노인 질환자 등 추위 취약계층 117만 6천 가구,사회적 배려대상자 160만 가구에 관하여 올해 겨울 한시적으로 지원 금액을 15만 2천원에서 30만 4천원으로 두배 인상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온라인 신청 방법
에너지 바우처 온라인 신청 방법

에너지 바우처 온라인 신청 방법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복지로 웹홈페이지 접속 rarr 최 상단 메뉴 탭에서 서비스 신청 선택 rarr 복지 서비스 신청 선택 rarr 에너지바우처 선택 주거, 교육 급여 대상자는 07월 05일부터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작년 즉, 2022년에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및 지급을 받으신 분들은 별도 신청 없이도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다만 이사를 하셨거나 주민등록상 세대원수의 변동이 있으신 분들은 거주지의 주민센터로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기 바랍니다.

2023 가구원수별 기준 중위소득 주민등록표상의 본인수급자 아니면 세대원 중 아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 에너지 바우처 대상입니다. 세대원 중 1명이라도 노인, 영유아, 임산부 가정은 에너지바우처 대상으로 신청 가능하네요. 전 세대원 보장시설 수급자 전 세대원 3개월 이상 장기입원 중인 것이 확인된 수급자 단, 신청기간 내 세대원 중에서 퇴원자가 있을 경우 신청 가능 난방비 가격 인상으로 정부에서 저소득 에너지 바우처 인상을 결정했어요. 3인 세대의 경우, 작년에는 약 22만 원 지원금이라면 올해는 약 44만 원 지원됩니다.

에너지바우처 대상과 함께 필요한 게 아래 에너지 바우처 세대원 금액표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은 위와 같습니다. 이는 기존의 2022년 지원금액과 달리 2023년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대책의 인상 금액이 포함된 자료입니다.

정부의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대책에 의하면 기초생활수급자 그리고 차상위계층이 동일하게 최대 지원금액인 59만 2000원까지 상향지원받게 되었으며 해당 난방비 지원 정책은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까지 4개월간의 가스요금 할인을 통해 이뤄지게 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은 소득기준 그리고 세대원 특징 기준을 모두 충족하여야 합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생계급여를 수급하고 있는 세대여야 하며 추가적으로 같은 세대원 중 한 명이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정, 소년소녀가정에 포함된다면 신청 대상이 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시 유의사항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장애인활동보조인, 요양보호사, 자원봉사자 등 관련자들의 협조를 얻어 읍면동에서 신청 여름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감소 방식으로 전기 에너지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요금이 제일 많이 나오는 에너지를 선택하여 신청 겨울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과 국민행복카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 종류 및 지원 대상

국가 바우처는 국가가 복지 대상자에게 요구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제공되는 이용권입니다. 바우처를 지급받으면 물품이나 서비스 대신, 정해진 사용처에서 서비스 아니면 물품에 대한 비용을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해서 지불할 수 있습니다. 현재 17종의 바우처 일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간단한 질문을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바우처 지원 일을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바우처 종류와 지원대상 그리고 신청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 국민행복카드 발급처

이렇게 에너지바우처를 알아보았는데요. 나에게 해당이 안 되더라도 근처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혹시 모르고 계신다면 이런 혜택을 알려주시고 이용해볼 수 있도록 주목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에너지 바우처 온라인 신청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은 위와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은 소득기준 그리고 세대원 특징 기준을 모두 충족하여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