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장애인공제 서류 이렇게 준비하세요

연말정산 장애인공제 서류 이렇게 준비하세요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돌려주고 적게 거뒀으면 더 징수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근로자의 봉급에 대한 세금은 매월 월급을 줄 때 그 소속기관이나 사업자가 첫번째 원천 징수하나, 비과세소득에 대한 세금은 부과하지 않았으므로 보통의 경우 연말정산에서 세금을 내게 됩니다. 과세표준과 기본세율6452023년 변경사항 적용 종합소득 과세표준근로소득금액인적공제연금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그 밖의 소득공제소득공제 종합한도 초과액 세금 부과 대상이 되는 소득을 줄여주는 것 소득공제까지 다.

끝난 후 부과되는 총 세금에서 또 한 번 일정 금액을 빼주는 것산출세액세액공제결정세액 현재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활용해서 공제금액을 확인할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 계획 세우기
신용카드 사용 계획 세우기

신용카드 사용 계획 세우기

1. 총 급여 25도 쓰지 않을 계획이라면, 솔직히 연말정산은 포기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한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활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2. 총 급여 25 정도를 쓸 예정이라면, 공제받을 수 있는 25 한도까지는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단, 예산 초과를 방지하기 위해 주별, 월별로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점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총 급여 25를 넘겨서 쓸 예정이라면,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까지는 신용카드를, 그 이후에는 체크카드나 현금을 섞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한도를 초과하는 추가 한도 구간에서는 신용카드로만 활용하는 것이 더욱 유리합니다.

이 구간에서는 대중교통, 전통시장, 도서, 영화 등 특정 항목에 대해서만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Step 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Step 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Step 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Step 01을 기초로 항목별 공제금액 및 예상세액을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급여 및 예상세액을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할 경우 총 급여기납부세액 수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총 급여기납부세액 수정을 클릭하시면 2023년 12월까지의 예상급여를 수정할 수 있고, 기납부세액에 대한 수정도 가능합니다. 기납부세액은 매월 납부하는 세금으로 12월까지 예상되는 소득세만 해당되며 지방소득세는 제외된 수정합니다.

급여 및 예상세액이 확인되고 수정되면 소득공제 및 세액감면세금공제 항목이 확인됩니다. 항목별로 수정이 필요하면 수정을 클릭하여 금액을 수정하면 됩니다.

Step 03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Tip 보기 Step.02의 계산 결과를 기준으로 최근 3년간 연말정산 내용 및 비교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계약 기한 완료 후 만 55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2015년부터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전환되었습니다. 연금저축은 연마다 납입한도가 1,800만 원이며 납입기간은 5년 이상입니다. 연마다 납입금액의 12를 공제하며 연 400만 원만 50세 이내 이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총급여가 5,500만 원 이하인 경우 세액공제율이 15입니다. 연금저축을 중도해지하면 해지가산세, 소득세 등이 부과됩니다.

연말 정산 팁
연말 정산 팁

연말 정산 팁

1. 고정비는 신용카드로, 변동비는 체크카드로 사용. 2. 의료비, 교복구입비, 학원비 등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모두 받을 수 있으니 신용카드로 결제. 3. 부부간 급여 차이가 크지 않다면, 소득액이 낮은 배우자의 카드를 먼저 사용. 반대로, 급여 차이가 크다면 소득액이 높은 배우자의 카드를 먼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점 연말정산 시 환급받기 위해 금전계획을 초과해 소비하는 것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금전계획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소비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즉, 적은 지출로 최대한의 공제 효과를 받는 방법이 원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은 기본 공제인 300250만 원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 외 보험료 세액 공제 연관 주의 사항

1 본인과 배우자가 모두 근로소득액이 있는 경우 서로 공제대상 배우자에서 제외 계약자 본인 피보험자 본인 본인만 공제가능 계약자 본인 피보험자 배우자 연령 및 소득금액 요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므로 공제 대상 아님 2 계약자 맞벌이 부부인 근로자 본인남편 피보험자 부부 공동인 보장성 보험 근로자남편의 연말정산 공제가능 3 계약자 근로자 본인 주피보험자 근로자 본인, 종피보험자 배우자의 기본공제대상 자녀인 보장성보험 가입 후 당해연도에 자신이 지급하는 보험료로 연말정산 시 공제 가능 4 맞벌이 부부의 보장성 보험료 공제 근로자 본인 아니면 소득 없는 가족 명의로 계약 후 피보험자가 기본공제 대상인 보험 이는 근로자가 실제로 납입한 금액을 공제하는 것에 해당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카드 사용 계획 세우기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ep 02 연말정산 예상세액

Step 01을 기초로 항목별 공제금액 및 예상세액을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 정산 팁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