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근로시간 유연화를 위한 주 69시간근로개편 진행상황 총정리(계산법,장점,단점,현재진행상황)

정부 근로시간 유연화를 위한 주 69시간근로개편 진행상황 총정리(계산법,장점,단점,현재진행상황)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 특히 야근 혹은 휴일 근무를 자주 하시는 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께서는 연장근로수당, 휴일근무수당에 관하여 늘 궁금해하실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 추가 근무에 관하여 좋아할 분들은 안계실 것입니다. 지친 몸체를 가르치고 야근, 혹은 휴일에도 출근하여 근로를 진행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정말 힘든 부분이죠. 그럼 이렇게 힘들게 일한 업무량에 관하여 올바르게 수당을 지급받고 계실까요? 대부분의 분들은 회사에서 책정해주는 금액을 세부적으로 확인하시지 않고 수당을 지급받으시는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분들께서 본인의 근로수입이 어떠한 방식으로 책정이 되는지 올바르게 아실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유익한 내용을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고용노동부는 정권과 독립적으로 공무원들이 계속 근무하고 있는데, 정권이 바뀌고 기존에 자신들이 홍보했던 제도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제도라고 뒤집었습니다. 사실 주 52시간 제도 도입 후 이를 지키기 위해 많은 회사도 근로자도 많은 노력을 하고 그나마 저녁이 있는 삶에 조금이나마 가까워지고 있는 분위기에서 유연근무로 극도의 노동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가 설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런 제도를 여러가지 계층의 근로자들의 이야기도 들어야 하는데, 듣고 싶은 이야기만 듣고 그걸 교수라는 타이틀의 전문가 집단에서 제도들 제작해서 이런 결과물이 나온 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런 분위기에 눈치 보지 않은 휴가, 연차휴가 몰아 쓰기, 제주도 한 달 살기 등등을 이야기하는데, 과연 가능할지 걱정이 앞섭니다.


시급직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시급직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시급직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야간근로시 통상시급에 야간근로시간을 곱한 다음 0.5배를 하여 야간근로수당을 산정하면 됩니다. 아래의 예시를 잘 보시고, 본인의 야간근로수당을 직접 계산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보시면 저마다. 계산방법이 전부 다르다보니 굉장히 헷갈리는 부분이 많은데요. 이럴때는 하나씩 풀어서 계산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럴때 주의하실 부분은 연장근로수당이나 휴일근로수당의 경우에는 통상시급의 1.5배를 해서 산정을 하나 야간근로수당의 경우에는 0.5배를 가산하게 되지만 하지만 이것은 연장근로와 휴일근로의 경우 소정근로시간을 초과한 근로지만 야간근로는 통상시급의 150%에 해당하는 금액 중 100%는 기본급이나 연장근로수당 혹은 휴일근로수당에 이미 반영이 되어있으므로 50%만 추가로 반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고용노동쪽 측에 의하면 주 69시간제를 했을시의 강점은 5가지입니다. 주 52시간제 경직성 해소 주 64시간제 대비 연장근로 5시간 확보 11시간 연속 휴식 통한 건강권 확보 과로사 기준주 64시간 이행 퇴근시간제한 없음 이렇게 5가지로 노동부에서 개편하고자 하는 의지는 근로자들에게 근로시간의 선택권을 부여하여 업무량과 생활패턴을 마음껏 맞춰서 근무할 수 있는 자율성을 제공하고 일한 만큼 쉬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분주한 기간에 집중적으로 근로를 하고 편안한 기간에 장기휴가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 급여 계산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 급여 계산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 급여 계산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에 따른 지급액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산법이 무척이나 복잡해 보이는 데요, 정부사이트에서 급여를 자동으로 계산을 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누르시면 고용노동부에 제공하는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 급여를 모의 계산 하는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링크를 눌러 1시간 단축 근무 했을 시 혹은 2시간 단축 근무 했을 시, 나의 급여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많은 시간 총량관리?
연많은 시간 총량관리?

연많은 시간 총량관리?

이렇게 연장근로시간이 월 최대 52시간 가능한데, 이를 분기, 반기, 연 단위로 적용할 경우 많은 시간 근로에 장기가 노출되기 때문에 근로자의 건강보호를 위해 아래와 같이 연장업무시간 총량을 10 단위로 최대 30까지 줄입니다. 따라서 첫째, 둘째 주는 40시간씩 정상 근로하고, 셋째, 넷째에는 주 26시간씩 연장근로를 포함해서 주 66시간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이런 경우 11시간 연속휴식을 부여한다고 하지만, 근무스케쥴이 이전보다는 매우 유연해지는 상황이 올 수 있으며, 몰아서 근무 중인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

1 네이버 임금계산기 or 주휴수당계산기 검색 2 선택 업무시간 선택 3 시급을 입력하고 근무조건을 입력 4 측정하고 결과 확인 이상으로 주휴수당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알기 쉽고 분명한 정보를 드리고자 노력했는데 많은 분들이 큰 도움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시급직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야간근로시 통상시급에 야간근로시간을 곱한 다음 0.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 급여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에 따른 지급액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많은 시간 총량관리?

이렇게 연장근로시간이 월 최대 52시간 가능한데, 이를 분기, 반기, 연 단위로 적용할 경우 많은 시간 근로에 장기가 노출되기 때문에 근로자의 건강보호를 위해 아래와 같이 연장업무시간 총량을 10 단위로 최대 30까지 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