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택금융공사 모기지 대출 종류 뜻 또 금리 및 이독립 상환방법 필요서류 모두 총 정리

한국주택금융공사 모기지 대출 종류 뜻 또 금리 및 이독립 상환방법 필요서류 모두 총 정리

저번에 소개해든 주담대 관련하여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소개하는 종류는 크게 하기 두 가지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그중 특례보금자리론은 일반형과 특례형으로 나뉩니다. 이번 글에서는 첫번째 특례형에서 5가지의 특성별 상품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세대 및 신혼가구의 주택구입 부담 완화를 위해 40년, 50년 대출만기를 적용시키는 상품입니다.


imgCaption0
보금자리론 다자녀가구

보금자리론 다자녀가구

미성년 자녀의 수에 따라 소득 기준이 달라지며, 최대 소득은 1억원 이하입니다. 미성년 자녀가 1명인 경우, 부부 합산 연소득은 최대 8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미성년 자녀가 2명인 경우, 연소득은 9천만원 이하로 제한됩니다.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경우, 연소득은 1억원 이하로 제한됩니다. 한부모가정,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신혼부부는 금리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이를 놓치지 말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불량자 전세자금대출 자격

신용불량자 전세자금대출은 아래 요건 중 하나에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신청자체가 가능합니다. 신용회복지원절차 성실납부 중이거나 완제일로부터 3년 이내인 자 파산면책결정일로부터 8년 이내인 자 개인회생 변제계획상 채무 완제자로서 변제계획인가일로부터 8년 이내인 자 지원을 받은 대출이기 때문에 일반전세자금 대출보다. 자격조건이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지원자격은 반드시 모두 갖추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모기지 대출 종류별 상환방법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체증식 분할상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은 매월 원금을 일정하게 갚고 이자는 줄어드는 방식이고, 원리금균등은 매월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일정하게 갚는 방식입니다. 체증식 분할상환은 매월 원금을 일정 비율로 증가시키고 이자는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디딤돌 대출 디딤돌 대출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혹은 체증식 분할상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보금자리론과 동일하게 매월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일정하게 갚는 방식이고, 적격대출 적격대출은 은행에서 제공되는 주택담보대출로,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보증하거나 유동화하는 대출입니다.

구입사용 목적 담보주택의 건물에 대한 소유권 이전보존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대출 신청한 경우소유권이전과 함께 진행하여 대출 취급 가능소유권이전 전이라도 매도인의 담보제공 형태로 대출 취급 가능보전사용 목적 담보주택의 건물에 대한 소유권 이전보존 등기일로부터 3개월을 경과하여 30년 이내에 대출 신청한 경우현재 담보물건에 대한 임차보증금 반환용도에 한하여 임차보증금 잔액 이내 취급 가능상환사용 목적 구입 혹은 보전용도의 과거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대출 신청한 경우기존대출의 채무자와 보금자리론의 채무자는 동일인이어야 하나, 배우자의 경우는 동일인으로 간주변 내용은 상품특징 중 일부 일반적인 내용만 기술하였으므로, 소득산정방법, 담보주택평가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PDF파일 참조 부탁드립니다.

우대금리 적용여부에 따라 보금자리론 상품 성격이 달라지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명자료보금자리론 업무처리기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전세자금대출 조건

대출 한도는 최대 5,000만 원으로 임차보증금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채권보전조치를 하면 최대 6,0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보전조치란, 채권자인 은행이 채무자인 신용불량자가 재산을 은닉하거나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흔히 아는 가압류, 가처분, 압류, 추심을 말합니다. 대출 금리는 취급하는 은행에 따라 달라지며, 개개인의 신용평점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신용대출이나 전세자금 대출보다는 낮은 금리로 정해집니다. 2023년 9월 국민은행 4~5%대 내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출 기간은 대출기간 만료일까지로 보통 1년에서 2년입니다. 다만 대출 만기일 1개월 전부터 연장이 가능한데, 연장은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대 10년 정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 현재 본인 혹은 배우자가 만 40세 이상대출만기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만 45세 미만인 경우 대출만기 10년 선택 불가

우대금리보금자리론 대출기간 동안 우대금리 0.2%p 적용(대출금액 2억원 한도) 전반적인 조건이나, 연령대 및 주택가격과 한도 등의 조건이 있지만, 해당 내용들로 청년들을 더불어 40세 이상의 연령대에도 적용될 수 있는 상품들이니,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금자리론 다자녀가구

미성년 자녀의 수에 따라 소득 기준이 달라지며, 최대 소득은 1억원 이하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용불량자 전세자금대출

신용불량자 전세자금대출은 아래 요건 중 하나에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신청자체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한국주택금융공사 모기지 대출 종류별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체증식 분할상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