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대 사회보험 요율 (건강보험, 요양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계산기

2023년 4대 사회보험 요율 (건강보험, 요양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계산기

2023년도 건강보험요율과 장기요양 보험료 요율이 역시나 인상되었는데요. 2023년도 사회보험 요율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하단의 보험료 산정 웹사회 링크를 통하여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사용 사용 요율 및 보험료를 산지정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우리나라에서 사대보험은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4개를 고정하다 4대보험이라 합니다. 참고해서 가장 뒤늦게 생긴 건강보험에서 추가로 파생된 장기요양보험이 있어 5대 사회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보험 성격의 공적보험이기에 사회보험이라는 표현 역시 많이 사용합니다. 사회보험은 직장인의 경우 각 공단마다. 전년도 소득 소득 아니면 월급 등 기준에 따라 각 보험별 요율을 적용하여 부과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세금을 줄여주는 세액공제를 이용하라

세금을 줄여주는 세액공제를 이용하라

소득공제를 통하여 종합소득 소득 과세표준이 확정되었다면 과세표준에 해당하는 세율을 곱해서 세금이 정해집니다. 이것을 산출세액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또 공제를 해주는 것이 바로 세액공제입니다. 이번에는 세액공제를 이용해서 환급받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세액공제에는 중소기업취업자를 위한 세액감면, 근로소득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 특별세액감면 등 다채로운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별세액공제는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부양가족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적공제를 많이 받습니다. 인적공제안 경우 공제대상자 중 경로우대, 장애인, 부녀자, 한부모에 해당하면 추가공제가 있습니다. 해당되는 건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부양가족이 없고 혼자서 사는 싱글의 경우 인적공제를 못 받고, 이 때문에 과세표준이 줄어들지 않아 연말정산을 하면 오히려 더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60세 이상의 부모님을 부양가족으로 등록해서 공제를 받으려면 부모님의 연간수입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연간수입이 101만 원이라면 공제를 못 받습니다. 이때 연간소득은 근로소득,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 소득 등 모두 합친 금액입니다. 부양가족으로 등록할 부모님의 소득을 꼼꼼히 살펴봅시다.

놓치기 수월한 소득공제, 세액감면 10가지 유형

아래 내용은 한국납세자연맹이 발표한 것인데, 그 내용을 살펴보시면 아, 이렇게 수월한 걸 모르고 지나쳤구나 싶어서 억울할 겁니다. 부모 및 형제자매의 암, 치매, 중풍, 난치성 질환 등 중증 환자 장애인 공제 부모님과 형제 아니면 자매가 중증 환자인 경우에는 병원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장애인 공제가 가능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장애인 관련 공제 누락이 가장 많았다고 하네요.

20세를 초과하는 형제자매, 60세 미만 부모가 장애인인 경우, 미혼 여성 세대주 근로자의 부녀자 공제 따로 사는 60세 미만 부모님이나 주민등록상으로 동거하는 형제자매가 장애인이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또 납세자가 미혼 여성이고 세대주라면 부녀자 소득공제 5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연봉이 4147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해당됩니다.

직장인 투잡을 회사가 알 수 있는 방법 4가지

회사가 나의 부업을 알 수 있는 경우는 크게는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을 통하여 알 수 있는 2가지가 있으며, 그 외에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여부 사실검증 증명서 2가지 더 포함해서 총 4가지입니다. 2 4대보험을 들거나, 들었거나 국민연금으로 인해 국민연금의 경우, 각 직장의 9프로를 직장에서 가입하게 되는데, 직장연금이 올라간다고 해서, 국민연금이 증가하는 건 아닙니다. 최대 월급 553만원까지 553만원이 초과 된다면, 49만 7700만원의 60 를 나머지 40는 부업직장에서 부담이 됩니다.

직장에서 9프로를 부담해야하는데, 납부되는 금액이 9프로가 아닌 상정 금액으로 납부가 되는 것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조회 및 신청방법

추가 납부하는지 환급받는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공단 홈페이지에 카카오톡 등으로 로그인하시고 메인 화면에서 보험료 조회 납부 메뉴로 들어가시면 좌측의 건강보험 연말정산내역 조회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연도별로 추가로 납부했거나 환급받은 금액을 모두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아래쪽에 환급금지대출금액 조회신청 메뉴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 외에도 본인부담금 환급금 등 6가지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조회해 보실 수 있으니까 이번 기회에 다른 환급금은 없는지 한 번씩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료 외에 다른 4대 보험들도 비슷한 경로로 정산을 합니다. 산재보험은 회사에서 100 납부하니까 해당이 안 되고 고용보험은 건강보험료처럼 연말정산을 그러나 근로자가 납부하는 비율이 0.9로 적기 때문에 추가 납부나 환급금액이 적어서 티가 나지 않습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세금을 줄여주는 세액공제를

소득공제를 통하여 종합소득 소득 과세표준이 확정되었다면 과세표준에 해당하는 세율을 곱해서 세금이 정해집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놓치기 수월한 소득공제, 세액감면 10가지

아래 내용은 한국납세자연맹이 발표한 것인데, 그 내용을 살펴보시면 아, 이렇게 수월한 걸 모르고 지나쳤구나 싶어서 억울할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투잡을 회사가 알 수 있는 방법

회사가 나의 부업을 알 수 있는 경우는 크게는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을 통하여 알 수 있는 2가지가 있으며, 그 외에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여부 사실검증 증명서 2가지 더 포함해서 총 4가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