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 신고 2023년ver (휴직자중도입사자신고기간과태료)

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 신고 2023년ver (휴직자중도입사자신고기간과태료)

2023년도 고용산재 보험료 신고 하는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고용산재 보험료 신고는 3월 31일까지입니다. 신고기간을 넘기면 추가납부할 금액의 10 의 가산세가 붙습니다. 보험료 과소 산출하여 신고하면 3년분 보험료에 대한 확정정산을 실시하여 징수하고 가산세와 지연 이자를 징수하니 보험료 산출이 적정하게 되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2년도에는 실업 수당 요율이 한번 바뀌었으니 두 개로 나누어서 입력하여야 합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로그인 민원접수신고 보험료신고 보험료신고서10701 보험료 신고서에서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체크 후 직장 관리번호 돋보기를 선택해 뒷자리가 6번인 건설일괄 사업자번호를 선택한 후 조회합니다.


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신고 방법
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신고 방법

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신고 방법

1.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로그인 rarr 민원접수신고 rarr 보수신고 rarr 보수총액신고 2. 보험연도, 사업장관리번호, 작성자 입력 rarr 서식 다운로드 보수총액 신고 귀속연도를 입력합니다. 현재는 2023년이므로 보수총액 신고 대상 연도는 전연도인 2022년이 됩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선택해 사업장관리번호를 선택하면 사업장명칭과 대표자 등 직장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작성자명과 연락처를 입력한 후 일반근로자 신고대상자 다운로드를 선택해 보수총액 신고 스프레드시트 서식을 다운로드해줍니다.

3. 보수총액 신고내용 작성 엑셀파일에 신고대상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고용산재 취득일은 자동으로 기재되어 있으므로 근로자별 부과부호구분과 종사지코드, 연간 보수총액을 입력해 줍니다.

근로내역확인신고의 목적
근로내역확인신고의 목적

근로내역확인신고의 목적

근로내용 확인신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일 큰 목적은 피보험자를 제도 안에서 보호하기 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처음 어느 사업장이든 산재사고의 발생 가능성은 있는데요. 일용직근로자가 피보험자가 되지 않는 한 산재사고 등에 의한 법률적인 틀 안에서 보호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법적으로 제도를 만들어 피보험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업 수당 보수총액

실업급여는 일용직노무비와, 외주비전체, 폐기물처리비의 합계를 입력합니다. 저희회사는 장비대 고용보험 신고를 매달 하지 않아서 고용보험에도 추가해서 보수총액 합계를 구합니다. 일용직 노무비율 만65세이상, 외국인노동자를 제외된 현장직원도 제외합니다. 현장직원 고용보험은 건설일괄인 6번이 아니라 건설 본사인 0번에 넣기 때문에 제외합니다.

외국인 노동자는 체류자격에 따라 다른데 F-2, F-5, F-6 은 내국인과 동일하고 H-2, E-9 실업급여에서만 제외합니다.

등등 체류자격은 고용보험 전체에서 제외합니다. 저희는 외국인 노동자는 많지 않아서 제외하지 않았습니다.

산재보험 보수총액 입력

산재보험료는 근로자와 특수형상 근로 종사자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저희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없어서 상단의 미포함 부분만 입력합니다. 산재보험 보수총액에는 일용직노무비, 현장근로직원 보수총액과 외주비전체, 장비대, 폐기물처리비 합계의 30를 입력합니다. 보험요율에 따라 확정보험료란과 부족액, 초과액 중 해당하는 부분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일용직 신고기간근로내용확인신고

일용직 근로자는 그날 노동을 개시하고 종료되는 형태의 근로계약입니다. 따라서 다른 입사신고자격취득, 퇴사신고자격상실의 개념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일용직 근로자는 한 달 동안의 근로제공에 대하여 다음 달 15일까지 일용근로내용확인 신고를 해주면 됩니다. 일용근로내용확인신고서를 제출함으로써 근로자의 획득 및 상실신고를 한 것으로 처리가 됩니다.

개산보험료 입력

22년도 확정보험료 다. 입력한 후 확정보험료 산정 기본 보수총액 자동산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가 개산보험료 작성합니다. 개산보험료는 2023년도 1년간 보수총액의 추정액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위의 확정보험료와 같은 보수총액을 입력합니다. 2022년은 실업 수당 요율이 바뀌어 두 개로 나누었지만 개산보험료 입력할 땐 두 개의 합계금액을 입력합니다. 몇 번 해보시면 어렵지 않은데 이것도 익숙해지는데 몇 년이 걸린 것 같습니다.

저는 잘 까먹어서 적어두어도 매번 할 때마다. 헷갈립니다. 제가 회사에서 처음 보험료 신고를 했던 해에는 이미 보험료 신고 기간이 지난 후여서 1000만 원 정도 되는 가산세 10%를 냈습니다. 또한 보험료 신고도 잘못했는지 그 뒤 3년 치의 확정정산을 실시하여 가산세와 지연이자가 징수되어 1억 정도의 보험료 내게 된 적도 있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신고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근로내역확인신고의 목적

근로내용 확인신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일 큰 목적은 피보험자를 제도 안에서 보호하기 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 수당 보수총액

실업급여는 일용직노무비와, 외주비전체, 폐기물처리비의 합계를 입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