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하는 법 공제 방법_급여담당자가 핵심만 알려줌

연말정산 하는 법 공제 방법_급여담당자가 핵심만 알려줌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예전에는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에 대하여 별로 신경을 안 썼지만 최근 고금리의 고물가 국민연금 고갈 이슈를 비롯해서 해마다. 늘어나는 건강보험료율로 인해 4월에 추가로 더 내는 경우가 많은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고 여기에 장기요양보험료도 세트로 나가서 부담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모두 소득에 비례해서 납부하는데요. 국민연금은 최근 고갈 문제로 말이 많지만 나중에 더 많이 돌려받을 수 있고고용보험은 실직 시 실업급여를 받거나 최소한 정년퇴직만 해도 실업급여로 어느 정도 돌려받을 수 있는 반면 건강보험은 아프지 않은 이상 돌려받기 어렵기 때문에 매월 빠져나가는 금액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연말정산이 다.


imgCaption0
근로소득금액 근로소득공제 종합소득공제

근로소득금액 근로소득공제 종합소득공제

종합소득공제는 특정 항목의 지출내역 기록 일부를 총 급여액에서 제외해주는 걸 의미해요 기본적으로 인적공제, 연금고용보험료, 보장성보험료, 주택종합저축, 신용카드직불카드현금영수증 등 사용액 공제 등이 있어요 여기서 인적공제란 부모님, 조부모님, 자녀 등 내가 생계를 책임지는 부양가족에 대한 지출내역 비용을 감면해주는 걸 의미해요.

홈텍스 로그인하면 이런 화면을 보실 수 있을건데요, 이 지출내역 내역을 기반으로 종합소득공제 금액이 정해집니다.

주택청약예금 공제

주택청약예금 공제는 주택청약저축에 납입한 금액에 대하여 일정 비율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주택을 마련하기 위한 저축을 장려하기 위한 제도로, 청약예금 납입증명서를 통해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 공제 항목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규와 공제 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연말정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환급금을 극의사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1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내역조회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카카오톡 등으로 로그인하시고 메인 화면에서 보험료 조회 납부 메뉴로 들어가시면 좌측에 건강보험 연말정산 내역 조회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연도별로 추가로 납부했거나 환급받은 금액을 모두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쪽에 환급금 조회 신청 메뉴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 외에도 본인 부담금 환급금 등 6가지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조회해 보실 수 있으니까 이번 기회에 다른 환급금은 없는지 한 번씩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계산방법

첫번째 총급여액에서 과세 면제 소득분을 제외한 근로소득금액을 구합니다. 메타남은 지난해 총7100만원을 수령, 비과세소득인 출장비 80만원과 식대 240만원을 제외하면7100802406780, 메타남의 근로소득금액은 6780만원

비과세수입이 뭐에요? 과세 면제 근로소득은 과세하지 않는 근로소득을 말해요. 과세 면제 근로소득의 종류는 크게 실비변상적 비과세, 복리 후생적 과세 면제 그리고 등등 비과세로 나뉘어요. 과세 면제 소득으로 지급하면 회사와 근로자 모두 세금에서 혜택이 있기에 과세 면제 항목을 따로 두고있습니다.

세액공제는?

세액공제는 소득에 기반하여 계산된 세금에서 다시 한 번 세금을 감소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소득제를 거친 후에 남은 세금에서 다시 한 번 세금을 덜어주는 것이죠.

같은 액수에서라면 그것은 세액공제입니다. 이유는 세금을 부과받을 소득의 크기를 줄이는 것보다는, 이미 계산된 세금에서 직접 세금을 줄여주는 세액공제가 더 큰 혜택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건강보험료 연말정산 분할납부

하지만 지금까지 왜 더 내는 걸 모르고 있었을까요? 추가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를 4월분 건강보험료보다. 적을 경우 4월 월급에서 건강보험료로 공제돼서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고 정산한 보험료를 4월분 건강보험료보다. 큰 경우 자동으로 5개월로 나누어서 건강보험료와 함께 조금씩 공제되기 때문에 눈치채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혹시 5회 분할 납부를 원하지 않는 경우 사전 제외 신청을 할 수 있고요. 5회가 아니라 1회부터 10회까지 선택해서 일시납 하거나 분할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환급받는 경우 4월분 급여에 포함해서 환급되는데요. 추가 납부하는지 환급받는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조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첫 페이지 가장 하단에 있는 차감징수세액을 확인하여 연말정산 환급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조회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소득금액 근로소득공제

종합소득공제는 특정 항목의 지출내역 기록 일부를 총 급여액에서 제외해주는 걸 의미해요 기본적으로 인적공제, 연금고용보험료, 보장성보험료, 주택종합저축, 신용카드직불카드현금영수증 등 사용액 공제 등이 있어요 여기서 인적공제란 부모님, 조부모님, 자녀 등 내가 생계를 책임지는 부양가족에 대한 지출내역 비용을 감면해주는 걸 의미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예금 공제

주택청약예금 공제는 주택청약저축에 납입한 금액에 대하여 일정 비율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21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카카오톡 등으로 로그인하시고 메인 화면에서 보험료 조회 납부 메뉴로 들어가시면 좌측에 건강보험 연말정산 내역 조회가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