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파업에도 배송을 하는 비노조택배연합회

택배 파업에도 배송을 하는 비노조택배연합회

여러분들은 CJ대한통운 택배 잘 받고 계신가요? 저희 동네는 대한통운 택배 불가지역으로 최근 인터넷을 통해 물건 시키려면 택배사부터 확인하고 주문하는데요, 못 시키고 있는 물건들도 많이 있어서 최근 택배의 소중함을 느끼고 있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로 친구가 보내준 선물도 지금 한 달 넘게 못 받고 있어서 굴곡없는 마음에 장기전으로 치닫고 있는 대한통운 택배 파업은 현재 어떤 상황인지, 협상될 기미는 보이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단기간으로 끝날 것 같았던 민주노총 전국 택배 노동조합택배 노조과 CJ대한통운의 갈등은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습니다. 택배 노조 측은 택배요금이 올랐는데도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고, CJ대한통운은 이는 사실 왜곡이며 분류지원 인력을 다수 투입하고 있으며 분류일을 해야 할 경우에는 별도 비용을 지급할 예정이라는 입장으로 국토부에 현장실사를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수급 평가 C 등급
수급 평가 C 등급

수급 평가 C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2 공매도 누적 수급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악재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공격적으로 지분을 축소하며 CJ대한통운의 주가를 급락시켰고 연기금, 투자신탁, 사모펀드를 중심으로 주가 방어 및 저가 매수에 나섰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시장 참여에 적극적이지 않고 관망하는 상황이며 현재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 매도가 정확하게 11로 나뉘어 지속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투심이 최악입니다.

보니 매도 체결강도가 더 강해 주가가 하락하며 물량을 주고받는 상황입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임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공매도는 지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매일 거래금액의 6~9% 수준의 금액이 공매도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차트 평가 C 등급
차트 평가 C 등급

차트 평가 C 등급

1 주가 평가 2 거래량 평가 3 특이사항 4 종합검증 CJ대한통운의 주가 차트를 보시면 우호적인 시장상황을 기반으로 장기 이평선 224일을 따라 지속해서 우상향을 합니다. 매크로 시장 환경이 변화되고 노조로 인한 불학실성 리스크가 확대되자 빠르게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택배 물동량 감소, 세계적인 사업 부문 수익 불확실성, 노조 파업 리스크라는 악재가 연이어 터지자 시장은 CJ대한통운을 시장 격리 주로 빠르게 밀어 버리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택배는 우리 삶에서 떼어 놓을 수 없는 물류 인프라이며, 코로나로 인해 그 밀착감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니까 CJ대한통운은 꾸준한 판가인상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택배 물동량 감소분은 충분히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비노조택배연합의 결성과 입장
비노조택배연합의 결성과 입장

비노조택배연합의 결성과 입장

비노조택배연합은 택배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택배기사들이 모인 단체입니다. 비노조택배연합은 2023년 1월에 결성되었으며 현재 약 3천여 명의 택배기사가 소속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노조택배연합은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 중 택배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기사들이 모인 단체로 시작되었는데 현재는 다른 택배회사의 기사들도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노조택배연합의 대표는 김슬기씨로 수원에서 CJ대한통운 택배기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김슬기씨는 택배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월수입이 평균 200만 원 이상 줄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비노조택배연합의 파업 충돌 이유와 고집 비노조택배연합은 택배노조의 파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비노조택배연합은 택배노조의 파업이 고객과 기사 모두에게 손해를 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비노조택배연합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파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한진, 롯데까지? 투쟁 채권도 발행

택배 노조의 투쟁은 장기적 및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내일15일 전 조합원이 상경해 CJ대한통운 본사 점거 농성에 참여할 예정이고 도심 집회와 캠페인 등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21일부터는 우체국, 롯데, 한진 조합원들도 연대 파업을 벌이고 택배노동자 대회를 열기로 했는데요, 장기전에 대비해 파업이나 점거 농성 중인 노조원의 소송비용 및 생계비를 지희망하는 투쟁 채권도 발행에 나섰다고 합니다.

CJ대한통운 또한 장기화되는 택배 파업으로 인한 손해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에 법 집행을 호소하는 등 갈등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급 평가 C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2 공매도 누적 수급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악재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공격적으로 지분을 축소하며 CJ대한통운의 주가를 급락시켰고 연기금, 투자신탁, 사모펀드를 중심으로 주가 방어 및 저가 매수에 나섰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차트 평가 C 등급

1 주가 평가 2 거래량 평가 3 특이사항 4 종합검증 CJ대한통운의 주가 차트를 보시면 우호적인 시장상황을 기반으로 장기 이평선 224일을 따라 지속해서 우상향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비노조택배연합의 결성과

비노조택배연합은 택배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택배기사들이 모인 단체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