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02일 노인의날 의미와 역사 (기초연금 자가진단, 신청자격, 모의계산)

10월02일 노인의날 의미와 역사 (기초연금 자가진단, 신청자격, 모의계산)

오늘은 노인의 날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의 날의 의미와 역사, 유래, 뜻, 의의를 알아보고 노인분들께서 가장 관심이 있는 노인연금, 기초연금에 대하여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기초연금의 뜻, 누가 얼마를 어떠한 방식으로 받을 수 있는지 신청자격과 자가진단, 모의계산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단하나의 포스팅으로 종결 짓겠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노인의 날 의미, 의의, 역사, 유래 기초연금 1포스팅으로 신청에서 수령까지 매번 10월 2일은 경로효친 사상을 되새기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온 노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된 노인의 날입니다.

세계 노인의 날은 10월 1일입니다만, 대한민국의 경우 UN이 정한 노인의 날인 10월 1일이 국군의 날이어서 하루뒤인 10월 2일을 노인의 날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imgCaption0
노인자살방지 캠페인

노인자살방지 캠페인

우리나라 노인인구 자살률이 OECD가입국가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가 되어 있습니다. 노인자살의 원인은 경제적 어려움, 건강 문제, 그리고 외로움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회적으로 노쇠화를 겪는 노인들은 잘 유지하는 노인에 비해 우울감 발생 위험이 4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우리 근처에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관심과 말 한마디를 건네어보는 것은 어떨까? 아무것도 아닌 사소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런 관심과 말 한마디로 자살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기초연금이란?

핵심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였거나 국민연금 인정액이 적은 노인들에게 정부에서 최소 기초연금재원을 통해 매달 생활을 보조해주는 주는 것이 바로 기초연금입니다.

따라서 국민연금액이 높거나 소득, 재산이 많거나 국민연금가입기간이 길면(가입기간 12년 이상 기준) 기초연금 기준액에서 삭감되는 구조입니다. 23년 현재 기초연금 기준액은 약 32만원입니다.

당신이 기초연금을 못 받는 이유

기초연금 기준액 32만원 국민연금 가입기간 12년을 초과한 가입기간마다. 1만원씩 감소 국민연금 수령액 기준연금액 1.5배인 약 46만원 이상 국민연금 수령하면 금액에 따라 감액 기초연금 실수령액 이외에도 부부감액, 소득역전 방지감액 등 여러가지 감액조건이 첨가되 실제적으로 20년이상 국민연금 납입하고 퇴직하는 노인의 경우 국민연금액이 100만원이 넘는 경우가 많은데, 노인 1인기준 203만원의 국민연금 포함 소득액이 넘으면 기초연금 자체를 수령할 수 없게 됩니다.

월 소득국민연금 포함, 배당소득, 근로소득 등이 노인 1인기준 202만원이상이거나 부부로 323만원이상이면 기초연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큰 금액이라서 스스로가 받을 수 있겠다. 싶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본의 노인의 날

일본에서는 경로의 날이라고 존재합니다. 노인을 소중히 여기고 노인의 지혜를 대여 마을을 만들자라는 취지로 1947년에 제창된 어르신의 날이 시초라고 합니다. 그 후 1964년에 노인의 날로 이름이 바뀌었다가 현재는 경로의 날이 되었고 공휴일로 제정되었습니다. 노인의 날을 맞이해서 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뜻깊은 기부활동을 해보는 건 어떨까? 해당일에는 관련 행사나 프로그램이 진행되기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일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보다는 그냥 따뜻한 말 한마디가 정말 큰 힘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작은 관심과 배려는 그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인자살방지 캠페인

우리나라 노인인구 자살률이 OECD가입국가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가 되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초연금이란

핵심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였거나 국민연금 인정액이 적은 노인들에게 정부에서 최소 기초연금재원을 통해 매달 생활을 보조해주는 주는 것이 바로 기초연금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기초연금을 못 받는

기초연금 기준액 32만원 국민연금 가입기간 12년을 초과한 가입기간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