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 인사말,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장례식장 복장 예절

장례식 인사말,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장례식장 복장 예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쯤은 방문하게 되는 장소 중 하나가 장례식장입니다. 장례식장을 방문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보니 막상 어떠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장례식장 조문 방법과 예절 그리고 절하는 법에 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식장은 슬픔을 애도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예의를 갖춰 조문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조문이라 함은 타인의 죽음을 슬퍼하는 뜻으로 상주를 위문하고 위로하기 위해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까운 사이 부고
가까운 사이 부고

가까운 사이 부고

친지가 아닌 경우라면 상을 당한 직후 소식을 들었더라도,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아직 덜 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달려가기보다는 상가에서 어느 정도 준비가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찾는 것이 예의입니다.

친분이 있어서 일을 도우러 가는 것이 아닌 이상은 정식으로 부고가 올 때까지 기다린 다음 조문을 가야 하며, 통상 첫날 보다. 둘째 날 조문합니다. 하지만 삼일장일 경우가 대부분임으로 셋째 날 영정이 나가기 전에 방문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조문에 가지 못할 경우 인사말 부득정 상황 못 갈 경우
조문에 가지 못할 경우 인사말 부득정 상황 못 갈 경우

조문에 가지 못할 경우 인사말 부득정 상황 못 갈 경우

부고를 나중에 알게되어 연락을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슬픔을 표하며 장례식을 참여하지 못해 면목이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부득정 사정으로 조문치 못하여 죄송하모여,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사정상 직접 조문을 가진 못했으나, 삼가 위로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주님의 위로와 소망이 함께 하기를 빕니다. 고인의 명복을 비오며 장례에 참석하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장례식장 조문시 옷복장 복장
장례식장 조문시 옷복장 복장

장례식장 조문시 옷복장 복장

남성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검정색 정장을 입는 것이 가장 좋으나, 만약 검정색 양복 준비가 미흡하다면 감색 아니면 회색을 입어도 무방합니다. 와이셔츠는 하얀색의 단정한 셔츠로 입는 것이 좋으며, 흰색이 없습니다.면 무채색 계통의 옷으로 입어야 합니다. 넥타이나 양말 역시 검정색이 기본입니다. 검정색 넥타이가 없다고 해서 다른 색의 넥타이를 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만약 없습니다.면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역시나 검은색으로 입는 것이 맞으며, 검정색 구두에 스타킹이나 양말을 반드시 착용하여 맨발이 안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방은 화려한 것으로 들지 않으며 화장 역시 진하게 하지 않습니다.

장례식장 복장

여자 문상객은 검정색검은색 상의와 무채색 계통의 폭이 넓은 스커트를 입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검은색 구두에 양말이나 스타킹을 반드시 착용을 해줌으로써 맨발을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장갑이나 핸드백을 착용할 때에는 검은색으로 통일해주도록 하자. 반지나 목걸이 혹은 이어링 등의 장신구와 색채전개형식 화장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문상객은 현대의 장례예절에선 검은색 양복을 입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검은색 양복이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라면 감색이나 회색 양복을 입어주어도 무방합니다. 와이셔츠는 가능한 화려하지 않은 흰색이나 무채색 계통의 단색으로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 방법 절차

1. 장례식장에 도착하면 조객록부의록에 서명을 한 뒤, 문밖에서 외투나 모자 등을 미리 벗어 둡니다. 2. 상주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고 분향 혹은 헌화를 한합니다. 3. 분향 혹은 헌화 분향을 할 때는 한 개나 세 개를 집어 불을 붙인 다음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끄고, 절대 입으로 불어서 끄면 안 됩니다. 향은 두 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꽂는데 향이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일 경우 반드시 하나씩 꽂아야 합니다.

헌화를 할 때는 오른손으로 꽃을 들고 왼손으로 꽃을 받친 후에, 꽃봉오리가 영정 쪽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영정 앞에 술을 올릴시에는 혼자인 경우는 상주가 술을 따르고, 단체인 경우 또 다른 한명이 술을 따라줍니다. 4. 영정 앞에 일어서서 절을 두 번 합니다.

장례식장 조문방법 헌화 및 분향

조문을 위하여 장례식장에 방문하면 방문했다는 조객록에 서명과 함께 부의금을 전달하고, 헌화를 합니다. 기독교식에서는 향을 피우지 않는 대신 헌화를 하기 때문에 헌화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헌화를 하지 않는 경우 분향을 하는데 오른손으로 향 13개를 잡은 후 촛불로 불을 붙이고 임김으로 끄지 않으며 가볍게 흔들고 왼손으로 살짝 부채질하여 끈 후 향을 잡은 오른손을 왼손으로 받친 뒤 여러개를 한 경우 하나씩 향로에 꽂는 것이 좋습니다.

건배, 과음, 도박, 고성 금지

장례식장에서는 술을 마실 때 자신이 본인 잔을 채워서 마시는 것이 맞고, 건배를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호상이라고 해서 연회 분위기를 내는 게 좋다고도 하는데 기본적으로 과음, 도박, 고성방가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까운 사이 부고

친지가 아닌 경우라면 상을 당한 직후 소식을 들었더라도,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아직 덜 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달려가기보다는 상가에서 어느 정도 준비가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찾는 것이 예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조문에 가지 못할 경우 인사말 부득정 상황 못 갈

부고를 나중에 알게되어 연락을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례식장 조문시 옷복장

남성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검정색 정장을 입는 것이 가장 좋으나, 만약 검정색 양복 준비가 미흡하다면 감색 아니면 회색을 입어도 무방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