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기름냄새 누군가의 노고

추석 차례상 기름냄새 누군가의 노고

예법 등을 두루 고려해 간소화한 설 차례 진설도부터 헷갈리기 쉬운 설 예절까지 정리해 봤어요. 진설도 제사 음식을 배열한 제사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차례와 제례는 다릅니다. 제사란 천지와 조상 등을 공경추모하는 행위나 의례를 총칭합니다. 주자는 가례에서 조상과 사망한 부모를 추모하는 의례로 시제, 기제, 묘제 등을 말하였습니다. 차례는 설, 한식과 같은 절일에 음식과 과일, 술과 차를 올리며 지내는 약식제사입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차를 올리지 않지만, 여전히 차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1. 차례는 설날과 추석 같은 명절에 지내는 것이고, 기제는 조상, 부모의 사망한 날에 지냅니다.


이전 차례상
이전 차례상

이전 차례상

차례상이나 제사상 하면 떠오르는 것이 홍동백서와 조율이시인데요. 동서남북은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 제주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가 있는 남쪽, 제주의 우측이 동쪽, 왼쪽이 서쪽 방향이 되겠습니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 조율이시 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의 순서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 좌포우혜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반서갱동 밥은 서쪽, 국은 동쪽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열에 따른 배치 차례상을 차리는 법은 지역과 가문에 따라 달라 어느 방법이 옳다고 단정 짓기는 어려운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상차림은 5 열이며, 설에는 밥대신 떡국을 올리게 됩니다.

헌작잔올리기
헌작잔올리기

헌작잔올리기

제주가 윗대조상부터 아래조상까지 차례로 술을 가득 올립니다. 설때는 윗대조상부터 아래 조상까지 차례로 숟가락을 떡국에 걸치고 젓가락을 골라 시접에 걸쳐 놓는다. 제주,제주부인이 같이 두 번 절합니다. 추석때는 밥그릇 뚜껑을 오픈하고 숟가락을 밥그릇 중앙에 세 번 꼽아서 숟가락이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합니다. 신위쪽으로손잡이가 서쪽으로 가게합니다. 신위쪽에서 좌측으로 가게합니다. 차례는 술을 한번만 올린다 차례는 숭늉은 올리지 않습니다.

헌작 조상님들에게 복을 구하기 위해 술을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제주(장자)는 상 앞에 나아가 무릎을 꿇고 향에 불을 붙여 올립니다. 집사자는 빈 잔을 제주에게 건넨 후 술을 따라 줍니다. 제주는 잔을 향불 앞에서 3번 돌린 후 모사 그릇에 조금씩 나누어 3번 따릅니다. 집사자는 제주에게 잔을 돌려받아 지방 앞에 올립니다. 제주는 윗대부터 아랫대 조상까지 차례대로 위와 같이 반복하여 술잔을 한 번에 올립니다. 제주는 혼자서 두 번 절을 올립니다.

기제사는 헌작을 세 번초헌관, 아헌관, 종헌관하는 것이 맞지만, 명절 차례 등 고유 형식의 제사에서는 한 번초헌관 장자만 진행을 하는 것에서 기제사와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명절 차례는 윗대부터 아랫대까지 조상을 나누어 지내지 않고 한 번에 진행하는 것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전 차례상

차례상이나 제사상 하면 떠오르는 것이 홍동백서와 조율이시인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헌작잔올리기

제주가 윗대조상부터 아래조상까지 차례로 술을 가득 올립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헌작 조상님들에게 복을 구하기 위해 술을 올리는 것을

제주장자는 상 앞에 나아가 무릎을 꿇고 향에 불을 붙여 올립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